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타이타닉, 비극적인 다큐멘터리 영화

by 나우기 2023. 3. 2.
반응형

 

<타이타닉>의 영화 정보와 흥행

 

국내에서 1998년 2월 20일에 개봉된 제임스 카메론 감독의 작품입니다. 가장 유명한 침몰선 타이타닉호의 침몰 사건을 배경으로 각색한 영화로 두 남녀의 이야기를 그렸습니다. 그 당시 전 세계적으로 경제적인 위기를 겪고 있어서 제임스 카메론이라는 감독의 위상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제작비가 많이 들어가는 이 영화에 대한 강한 반대가 있었다고 합니다. 또한 감독이 연출한 <워터 월드>, <컷 로스트 아일랜드>의 망작의 영향으로 영화에 투자할 배급사를 찾기도 어려웠다고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감독의 의지 끝에 타이타닉 호의 부분 세트장을 만들었는데 처음의 계획보다 휠씬 많이 들어 결국 당시 사상 최고의 제작비인 2억 달러가 투자되었습니다. 예상보다 늘어나는 제작 긴 촬영 기간으로 제작사 측에서 중도 포기하려 했지만 감독 본인의 800만 달러의 개런티를 포기하면서까지 이 영화의 완성을 위해 열의를 보였다고 합니다. 엄청난 자본이 들어간 만큼 당시 영화의 제작사였던 폭스와 파라마운트는 영화개봉 전까지도 많은 고민을 했고 개봉 시기까지 세심하게 조율하였다고 합니다. 그러나 영화는 개봉하자마자 평단의 좋은 평가와 전 세계적인 흥행에 성공하면서 최초로 수익 10억 달러를 달성하는 영화가 되었습니다. 영화사에서의 기념비적인 작품이라는 평과 함께 현재까지도 재난 영화의 모범을 보여주는 완성도 높은 작품이 되었습니다. 97년도에 제작한 영화임에도 현재까지 전 세계 영화 박스오피스 순위 4위에 올라있으며 주인공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를 단숨에 세계 스타로 만들었습니다. 또한 1998년 제70회 아카데미상에서 전체 17개 중 14개 부문에 노미네이트되고 그중 11 부문을 수상하여 아직까지도 최고 수상 기록을 하고 있습니다. 

 

줄거리

 

1912년 17세의 상류층 가문의 딸 로즈 어쩔 수 없이 다른 재벌의 아들과 약혼을 한 상태입니다. 그녀는 결혼식으로 미국을 가기 위해 타이타닉 호의 1등에 승선합니다. 한편 잭 도슨은 아메리칸드림을 위해 3등실 티켓을 도박으로 얻어 같은 배에 승선합니다. 자신의 처지를 비관해서 배 난간에서 뛰어내리려는 로즈를 극적으로 구해주게 되면서 둘은 만나게 됩니다. 상류사회의 가식과 위선에 지쳐있던 그녀는 자신과는 다르게 자유롭게 살아가는 잭에게 점점 호감을 가지게 되지만 가족들의 감시와 통제를 받게 됩니다. 로즈에게 첫눈에 반했던 잭은 로즈를 몰래 불러내 그녀의 마음속에 있는 자유에 대한 갈망을 일깨워 주는데 이 영화에서 가장 유명한 갑판 위에서 바람을 느끼는 장면이 나오게 됩니다. 로즈는 마음을 열고 잭과 사랑에 빠지게 되고 잭과 함께 도망갈 것을 약속하게 됩니다. 이 약속은 그날 밤 타이타닉 호의 침몰이 시작되면서 마지막 이 되어버립니다. 그들이 약속한 사랑의 아픔과 상류층에 대한 풍자, 기계문명의 비판 등 여러 가지 감독이 전하는 메시지가 있는 아름다운 영화입니다. 

 

 

<타이타닉> 영화의 제작

 

SF 액션으로 유명했던 제임스 카메론이었기에 로멘스 영화를 연출한다고 했을 때 부정적인 여론이 많았습니다. 기본은 클래식한 남녀의 사랑 이야기를 그리고 있지만 이 영화를 만들기 시작한 계기는 특별했습니다. 바다에 대한 로망이 강하기로 유명한 그는 80년대 중반쯤 뉴스에서 타이타닉 호의 기사를 보고 흥미를 가졌고 다큐멘터리 내용 중에 촬영감독이 깊은 바속으로 점점 들어가면서 촬영하는 장면을 보고 이 영화를 떠올렸다고 합니다. 그래서 그는 영화 초반에 잠수를 하며 폐선이 된 타이타닉의 잔해를 찾아가는 장면을 꽤 길게 보여줍니다. 이 장면을 찍기 위해 4000미터가 되는 수심을 왕복하는 데 14시간이 걸리는데 이에 찍을 수 있는 시간은 단 12분, 이를 12번이나 감독이 직접 반복해서 촬영했다고 합니다. 그의 순수한 열정을 보여주는 제작기입니다. 또한 유명한 장면인 남녀 주인공이 선상에서 셀린 디옹의 주제곡을 배경으로 사랑을 깨닫는 장면은 해지는 장면을 배경으로 촬영을 하기위해 촬영이 가능한 시간까지 기다렸다는 에피소드는 유명한 이야기입니다. 셀린 디옹의 유명한 주제가 <My Heart will go on>은 보컬이 들어간 주제곡을 사용하기 싫었던 감독에게 흥행 여부를 불안해하는 제작사의 달래는 용도로 이용했다고 전해지는데 결국 이는 전 세계적으로 전설을 만들어낸 노래가 되었습니다. 많은 우여곡절이 있는 영화였고 막대한 비용이 든 영화였지만 흥행을 확신할 수 없는 상황에서도 끈질기게 영화에 대한 확신을 주장한 감독은 이 영화이 후 거장의 자리에 오르게 됩니다. 

 

반응형

댓글